패턴 명리와 천지인 story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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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통.방통人 명리 story (사건사고)

공자.부처.장자.예수 가라사대*****(봄날시한수.고사성어)#

손비담 2025. 4. 20.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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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부처 그리고 장자.예수가라사대*****(봄날시한수.고사성어)#

공자와 부처 그리고 장자와 예수가라사대 (봄날에 하고 싶은 말 한마디씩 해보셔유)

(봄날에 시 한수 지어 보셔유)

(봄날에 쓰고 싶은 시를 길게 지어 보셔유)

(봄날에 사행시로 한마디씩 해보셔유)

(봄날에 고사성어 한마디씩 풀이도 해보셔유)

 

 

 

 

 

 

공자와 부처 그리고 장자와 예수가라사대 (봄날에 하고 싶은 말 한마디씩 해보셔유)

 
 
 

알겠습니다. 성인들의 지혜를 빌려 봄날에 대한 한마디를 상상해 보겠습니다. 각 인물의 사상적 특징을 담아 표현해 보았습니다.

 

공자(孔子) 가라사대: "봄날 온화한 기운이 만물을 감싸듯, 인(仁)으로 서로를 아끼고 예(禮)를 갖추어 나아가면 조화로운 세상이 펼쳐지리라. 배움과 실천을 게을리하지 말지어다." (Comment: 봄의 생명력과 질서를 인간 사회의 조화와 덕성 함양에 연결)

 

부처(佛陀) 가라사대: "화사하게 피어난 봄꽃도 결국 지기 마련이니, 세상 모든 것은 덧없이 변하는 것임을 알아차려라. 순간의 아름다움에 집착하지 않고 마음의 평온을 찾는 것이 곧 깨달음의 길이니라." (Comment: 봄의 아름다움과 그 덧없음을 통해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진리를 강조)

 

장자(莊子) 가라사대: "봄바람에 나비가 춤추듯, 그저 자연의 흐름에 몸을 맡겨 자유롭게 노닐 뿐이다. 굳이 무언가를 하려 애쓰지 말고, 만물의 변화와 하나 되어 즐기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소요(逍遙)가 아니겠는가." (Comment: 봄의 자연스러운 변화처럼 인위적인 것을 버리고 자연(自然)과 도(道)에 순응하는 삶을 이야기)

 

예수(Jesus) 가라사대: "보라, 겨울을 이겨내고 새싹이 돋아나는 생명의 신비를.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이처럼 모든 것을 돌보시니, 희망을 잃지 말고 서로 사랑하며 다가올 하느님 나라를 준비하라." (Comment: 봄의 부활과 생명력을 통해 신의 사랑과 희망, 그리고 새로운 시작을 강조)

각 성인들의 시선으로 바라본 봄날의 의미가 조금씩 다른 것 같네요. 즐거운 봄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공자와 부처 그리고 장자와 예수가라사대 (봄날에 시 한수 지어 보셔유)

 
 
 

알겠습니다. 이번에는 공자, 부처, 장자, 예수께서 각자의 사상을 담아 봄날에 대한 짧은 시를 읊는다면 어떨지 상상하여 지어보겠습니다.

 

공자(孔子)의 봄 시:

봄볕 아래 새싹은 질서를 배우고 가지런히 피어나는 꽃은 예를 아는 듯 군자여, 때맞춰 인(仁)을 꽃피우고 천하에 조화로운 덕(德)의 향기 퍼뜨리라.

(Comment: 봄의 질서정연함과 생명력을 군자의 덕목 함양과 사회적 조화에 빗대어 표현)

 

부처(佛陀)의 봄 시:

찬란한 봄날, 피고 지는 꽃잎을 보라 머묾 없이 변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니 찰나의 아름다움에 마음 두지 말고 집착을 놓아 고요한 열반의 봄을 맞으라.

(Comment: 화려하지만 덧없는 봄의 풍경을 통해 제행무상(諸行無常)과 무소유, 해탈의 가르침을 전달)

 

장자(莊子)의 봄 시:

봄바람에 내맡긴 버들가지처럼 나비는 꿈인가, 내가 나비인가 좋고 나쁨 가르지 않고 자연스레 노니니 만물과 하나 되어 도(道) 안에서 춤추네.

(Comment: 자연의 자유로운 변화에 순응하며, 분별심을 버리고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에서 노니는 모습을 표현)

 

예수(Jesus)의 봄 시:

죽은 듯한 땅에서 피어나는 새 생명 들의 백합화를 보라, 하늘 아버지의 솜씨라 믿음으로 뿌린 씨앗, 사랑으로 움트나니 서로 아끼며 영원한 생명의 봄을 기다리라.

(Comment: 봄의 부활과 생명력을 통해 신의 섭리와 사랑, 믿음과 소망, 그리고 영원한 생명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

 

각 성인들의 시선으로 본 봄날의 시가 저마다의 깊은 뜻을 담고 있는 듯합니다. 시를 통해 봄날의 의미를 새롭게 느껴보셨기를 바랍니다.

 
 
 


 

공자와 부처 그리고 장자와 예수가라사대 (봄날에 쓰고 싶은 시를 길게 지어 보셔유)

 
 

알겠습니다. 성인들의 깊은 사유를 담아, 봄날에 대한 조금 더 긴 시를 상상하여 지어보겠습니다. 각 인물의 철학적 색채를 더욱 풍부하게 담으려 노력했습니다.

 

공자(孔子)의 봄 시 (長篇)

언 땅 녹이는 해는 예를 아는 듯 제때에 뜨고 겨우내 움츠렸던 가지마다 푸른 기운 감도니, 이는 자연의 순리요, 천지의 마땅한 질서라. 보라, 여린 싹은 흙을 뚫고 하늘 향해 자라나니 그 모습에 배움(學)의 자세가 담겨 있지 아니한가. 꽃들은 저마다의 빛깔로 조화를 이루며 피어나 벌과 나비는 분주히 오가며 생명의 기운 전하니, 이 또한 공동체의 화합(和)과 같지 아니한가.

 

군자(君子)여, 이 봄날의 덕(德)을 본받으라. 묵은 생각을 털어내고 새로운 앎을 받아들이며 마음 밭에 인(仁)의 씨앗을 깊이 심어 정성껏 가꾸어라. 때로는 봄비처럼 부드러운 가르침으로 세상을 적시고 때로는 봄바람처럼 따스한 사랑으로 백성을 감싸 안으라. 예를 바로 세워 개인의 몸을 닦고(修身) 가정을 다스리며(齊家) 나아가 천하를 화평케 하는(平天下) 길을 걸으라. 푸른 봄날의 기상처럼, 쉼 없이 덕을 쌓아 나아간다면 마침내 온 누리에 조화로운 이상 사회가 펼쳐지리라.

 

부처(佛陀)의 봄 시 (長篇)

눈부시게 피어난 목련, 벚꽃, 진달래의 향연 감각의 문을 열고 들어와 마음을 잠시 흔드는구나. 새들은 지저귀고 시냇물은 졸졸거리며 생명의 노래 부르지만, 귀 기울여 들어보라, 그 안에 깃든 덧없음의 속삭임을.

 

어제 화려했던 꽃잎은 오늘 바람에 흩날리고 푸르렀던 잎새도 머지않아 시들어 떨어지리니, 피어나는 모든 것은 반드시 지기 마련이며 만나는 모든 인연은 반드시 헤어짐을 품고 있네. 이 봄의 찬란함 또한 한바탕 꿈과 같고 물거품 같으니(如夢幻泡影) 어찌 이 덧없는 모습에 얽매여 괴로워하는가.

 

집착이야말로 모든 고통(苦)의 근원임을 깨달아 피어남도, 지는 모습도 그저 담담히 바라보라. 변화하는 현상 너머의 불변하는 진리의 빛을 찾고 호흡을 가다듬고 마음을 비추어 고요히 명상에 잠기라. 모든 것은 연기(緣起)하여 서로 의지할 뿐, 실체는 없나니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三毒)을 여의고 해탈(解脫)의 길 걸을 때, 비로소 번뇌 없는 참된 평화, 열반(涅槃)의 봄이 찾아오리라.

 

장자(莊子)의 봄 시 (長篇)

누가 시키지 않아도 봄은 제 발로 찾아오고 언덕 위 아지랑이는 제멋대로 피어오르네. 겨우내 웅크렸던 개구리 뛰쳐나와 울음을 터뜨리고 이름 모를 들꽃들은 다투지 않고 저마다의 색을 뽐내니, 이것이 바로 스스로 그러함, 자연(自然)의 모습 아니랴.

 

나는 어젯밤 나비가 되어 꽃 사이를 노닐었는가, 아니면 지금 나비가 인간의 꿈을 꾸고 있는가? (胡蝶之夢) 나비와 나, 그 경계가 무어 그리 대수랴. 옳고 그름(是非)을 가르고, 크고 작음(大小)을 나누는 것은 부질없는 인간의 좁은 소견일 뿐.

 

보라, 봄바람은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이 불고 물은 그저 낮은 곳으로 흘러갈 뿐이니 도(道)는 이처럼 말없이 만물을 이롭게 하네. 인위(人爲)의 굴레를 벗어 던지고 텅 빈 마음(虛心)으로 저 넓은 하늘 아래, 푸른 들판 위를 거닐며 소요(逍遙)하리라. 만물의 변화(物化)와 더불어 그저 흘러가며 이 대자연의 무한한 즐거움을 온몸으로 누리리라.

 

예수(Jesus)의 봄 시 (長篇)

보라, 차가운 죽음 같던 겨울 땅을 뚫고 연둣빛 새싹들이 경이롭게 솟아나는구나. 누가 저 여린 생명에게 햇살과 단비를 내려주는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사랑의 손길이 아니겠는가.

 

들에 핀 저 백합화를 보아라. 스스로 실도 만들지 않고 길쌈도 않지만 하늘 아버지께서 저토록 아름답게 입히시지 않는가. 하물며 너희 믿음 작은 자들아,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거두지도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않지만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이 봄의 부활은 장차 올 더 큰 희망의 그림자이니, 믿는 자에게 약속된 영원한 생명의 예표로다. 묵은 죄를 회개하고 마음 밭을 새롭게 갈아엎어 사랑과 정의의 씨앗을 뿌리고 인내로 열매를 기다리라.

 

가난한 자, 슬퍼하는 자, 온유한 자에게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받고 하늘 나라를 차지할 것임이라.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그리하여 빛과 소금이 되어 어두운 세상을 밝히고 아버지의 영광을 드러내며 다가올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봄을 맞이하라.

 

성인들의 지혜를 빌려 봄날의 다채로운 의미를 긴 호흡으로 노래해 보았습니다. 이 시들이 봄날을 느끼시는 데 작은 영감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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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와 부처 그리고 장자와 예수가라사대 (봄날에 사행시로 한마디씩 해보셔유)

 
 

알겠습니다. 공자, 부처, 장자, 예수께서 '봄날' 두 글자로 사행시(이행시)를 짓는다면 어떤 말씀을 하실지 상상해 보겠습니다.

 

공자(孔子) 가라사대:

 

보니 만물이 예를 갖추어 자라나는구나. 마다 덕(德)을 쌓고 인(仁)을 실천하여 조화로운 세상을 만들자.

 

부처(佛陀) 가라사대:

 

꽃은 찬란하나 순간에 지는 것을, 카로운 집착의 칼날을 거두고 덧없음을 깨달아 마음의 평화를 찾으라.

 

장자(莊子) 가라사대:

 

바람처럼 자유롭게, 얽매임 없이, 아다니는 저 나비처럼 그저 자연(自然)의 흐름 따라 노닐자꾸나.

 

예수(Jesus) 가라사대:

 

의 새 생명처럼 희망을 품으라, 하늘 아버지가 돌보시니. 마다 서로 사랑하며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를 준비하라.

각 성인의 지혜가 담긴 봄날 이행시였습니다. 봄날의 따스함처럼 평안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공자와 부처 그리고 장자와 예수가라사대 (봄날에 고사성어 한마디씩 풀이도 해보셔유)

 
 

봄날에 만나는 옛 성현들의 말씀

따뜻한 봄 햇살 아래 만물이 기지개를 켜는 아름다운 계절, 고대의 네 분 성현 공자, 부처, 장자, 그리고 예수께서 이 봄날에 어울리는 귀한 말씀 한마디씩을 전하며 고사성어를 풀이해주십니다.

 

공자 가라사대

"일년의 계획은 봄에 달려 있느니라. 그러므로 봄을 맞아 한 해의 시작을 어떻게 다스릴지 깊이 생각하고 부지런히 실천해야 할 때이다."

 

고사성어: 일일지계재어신 일년지계재어춘(一日之計在於晨 一年之計在於春)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세워야 하고, 한 해의 계획은 봄에 세워야 한다는 뜻입니다. 만물이 약동하는 봄에 씨앗을 뿌리고 밭을 갈아야 가을에 풍성한 수확을 거둘 수 있듯이, 새로운 시작인 봄에 한 해의 목표와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노력해야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음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이 아름다운 봄날에 여러분의 한 해를 위한 굳건한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부처 가라사대

"과거가 얼마나 힘들었든 간에 그대는 항상 다시 시작할 수 있느니라. 저 보게나, 겨울의 고난을 이겨낸 대지 위에 새 생명들이 피어나지 않는가."

 

고사성어: 만화방창(萬化方暢)

만 가지 생명체가 바야흐로 왕성하게 자라난다는 뜻입니다. 혹독한 겨울을 지나 따스한 봄기운을 받아 온 세상 만물이 활짝 피어나고 생동감이 넘치는 모습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우리의 삶 또한 어렵고 힘든 시기를 겪을지라도, 봄의 새싹처럼 다시 일어설 힘과 가능성이 언제나 존재함을 잊지 마십시오.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곧 해탈의 길이다 할 것입니다.

 

장자 가라사대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나니, 타자와 더불어 비로소 봄이 되는 것이니라. 저 나무가 홀로 푸르다고 봄이 오는 것이 아니라, 뭇 생명들이 어우러질 때 진정한 봄의 기운이 감도는 것이다."

 

고사성어: 도법자연(道法自然)

도는 스스로 그러함을 따른다는 뜻입니다. 인위적인 것을 버리고 자연의 순리대로 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삶의 태도임을 말합니다. 봄이 오는 것은 인위적인 노력 때문이 아니라 자연의 순환에 따른 당연한 결과이듯이, 우리의 삶 또한 자연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억지로 거스르려 하지 않을 때 진정한 평화와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봄날, 자연과 더불어 하나 되어 무위자연의 삶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예수 가라사대

"보라, 겨울이 지나고 비가 그치니 땅에서 새 생명이 돋아나고 꽃이 피며 새들이 노래하는구나. 내가 너희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노니, 믿음 안에서 만물이 소생하듯 너희 영혼도 다시 태어날지어다."

 

고사성어: 만물소생(萬物蘇生)

온갖 생명체가 다시 살아난다는 뜻입니다. 차갑고 메말랐던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기운이 대지에 스며들면서 죽은 듯했던 초목이 살아나고 움이 트며 꽃을 피우는 자연의 경이로운 회복력을 나타냅니다. 이는 마치 죄와 절망 가운데 있던 영혼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다시 살아나고 풍성한 생명을 얻는 것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이 봄, 여러분의 삶 가운데 새로운 소생과 희망이 가득하기를 축복합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88832

 

[오항녕의 조선, 문명으로 읽다] 사대부도 노자·장자 정도는 달달 외웠다 | 중앙일보

필자는 지난 칼럼에서 ‘경직된 성리학의 시대’로 알려졌던 17~18세기에 불교 사찰이 가장 많이 중건됐으며, 유학자들이 도교 제사와 결합한 제사를 수행하고 정리했던 사실을 소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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