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일야방성대곡' (을사오적들) '개돼지만도 못한(명리해석)'****
'오늘을 목 놓아 통곡한다'는 뜻의 '시일야방성대곡'
을사오적들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 (명리해석)
'오늘을 목 놓아 통곡한다'라는 뜻의 '시일야방성대곡(是日也放聲大哭)'은 1905년 을사늑약이 강제로 체결된 것에 대한 울분과 항거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당시 황성신문의 주필이었던 장지연(張志淵) 선생이 1905년 11월 20일 황성신문에 발표한 논설의 제목이 바로 '시일야방성대곡'입니다.
시일야방성대곡의 의미: 제목 그대로 "이 날에 목 놓아 크게 운다"라는 뜻으로, 나라의 주권을 잃게 된 비통한 심정을 절규하듯 표현한 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슬픔을 넘어, 나라를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한 통한과 책임을 통감하는 외침이었습니다.
을사오적(乙巳五賊): 을사늑약 체결에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조약에 서명한 다섯 명의 대신들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들은 당시 내각의 대신들이었던 이완용(李完用), 박제순(朴齊純), 이지용(李址鎔), 권중현(權重顯), 이근택(李根澤)입니다. 이들은 나라의 주권을 팔아넘긴 역적으로 지탄받고 있습니다.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 이는 장지연 선생이 시일야방성대곡 논설에서 을사오적을 강하게 비판하며 사용한 표현입니다. 나라와 민족을 배신한 행위를 짐승에 비유하며 강도 높게 비난한 것입니다.
시일야방성대곡은 단순한 논설을 넘어, 국권 회복을 위한 항일 의병 운동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논설로 인해 장지연 선생은 구속되었고, 황성신문은 폐간되는 탄압을 받았지만, 그의 외침은 많은 이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시일야방성대곡'은 을사늑약이라는 국권 피탈의 비극 속에서 나라를 잃은 슬픔과 울분, 그리고 매국노에 대한 강렬한 비판 의식을 담고 있는 역사적 외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을 목 놓아 통곡한다'는 뜻의 '시일야방성대곡' 을사오적들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 명리해석을'
'오늘을 목 놓아 통곡한다'는 뜻의 '시일야방성대곡(是日也放聲大哭)'과 을사오적, 그리고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이라는 표현에 대한 명리(命理) 해석을 요청하셨습니다. 명리는 사람의 운명을 사주팔자(四柱八字)로 풀어내는 학문으로, 국가나 역사적 사건을 직접적으로 분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 상황과 관련된 인물들의 행태를 유추해석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1. 시일야방성대곡의 상황:
국가적 위기: 시일야방성대곡이 발표된 1905년은 대한제국이 외세의 침략으로 존망의 위기에 놓인 상황이었습니다. 이는 명리학적으로 국가의 기운이 쇠퇴하고 혼란한 시기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장지연의 심정: 장지연 선생은 나라를 잃은 슬픔과 울분을 '목 놓아 통곡한다'는 말로 표현했습니다. 이는 명리학적으로 강한 정신적 고통과 절망감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을사오적의 행태:
을사오적은 나라를 팔아 사리사욕을 채운 인물들로, 명리학적으로 다음과 같은 해석이 가능합니다.
탐욕과 이기심: 명리학에서는 재성(財星)이 과도하거나 부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탐욕과 이기심이 강해진다고 봅니다. 을사오적의 행위는 이러한 부정적인 재성의 작용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명예 실추: 명리학에서 관성(官星)은 명예와 지위를 나타내는데, 을사오적은 나라를 배신함으로써 명예를 실추시켰습니다. 이는 관성이 부정적으로 작용하거나 파극(破剋)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인성 부재: 인성(印星)은 인덕과 양심을 나타내는데, 을사오적의 행위는 인성이 부족하거나 훼손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이라는 표현:
장지연 선생이 을사오적을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이라고 표현한 것은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저버린 행위를 짐승에 비유하여 강하게 비판한 것입니다. 명리학적으로 이는 인성이 극도로 훼손된 상태, 즉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도덕성과 양심을 상실한 상태를 의미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시일야방성대곡이라는 상황은 국가적으로 매우 쇠퇴하고 혼란한 시기였으며, 을사오적은 명리학적으로 탐욕과 이기심에 눈이 멀어 명예를 실추하고 인간으로서의 도리마저 저버린 인물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장지연 선생의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이라는 표현은 이러한 상황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을 목 놓아 통곡한다'는 뜻의 '시일야방성대곡(是日也放聲大哭)'과 을사오적, 그리고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이라는 표현에 대한 명리(命理) 해석을 더 자세히 풀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명리는 개인의 운명을 분석하는 데 특화된 학문이지만, 당시 시대 상황과 인물들의 행태를 유추해석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시대적 배경: 대한제국의 쇠퇴와 혼란
1905년 을사늑약이 강제로 체결된 시점은 대한제국이 외세의 침략으로 국운이 극도로 쇠퇴한 시기입니다. 명리학적으로 국가의 운세를 논할 때는 국운(國運)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이는 시대의 큰 흐름과 사회 전반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당시 대한제국의 국운은 쇠(衰)하고 혼란(混亂)한 상태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오행(五行)의 불균형: 명리학에서는 세상 만물을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으로 설명합니다. 국운이 쇠퇴한 시기는 오행의 균형이 깨지고 특정 기운이 과하거나 부족한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水) 기운이 약해지면 국가의 지혜와 통찰력이 부족해지고, 금(金) 기운이 약해지면 국가의 결단력과 추진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운(運)의 흐름: 명리학에서는 10년 단위로 바뀌는 대운(大運)과 1년 단위로 바뀌는 세운(歲運)을 통해 운의 흐름을 파악합니다. 당시 대한제국의 대운과 세운은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암시하는 흐름이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2. 장지연과 '시일야방성대곡'
장지연 선생은 '시일야방성대곡'을 통해 나라를 잃은 슬픔과 울분을 절규하듯 표현했습니다. 이는 명리학적으로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습니다.
상관(傷官)의 발현: 명리학에서 상관은 뛰어난 언변과 비판 정신을 의미하지만, 동시에 감정의 격렬함과 저항 정신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장지연 선생의 격렬한 비판과 울분은 상관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이 모두 발현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성(印星)의 부재: 인성은 인내심과 포용력, 그리고 정신적인 지주를 의미합니다. 국운이 쇠퇴하고 혼란한 시기에는 인성이 약화되어 사회 구성원들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혼란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장지연 선생의 통곡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인성이 부재한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3. 을사오적의 명리적 해석
을사오적은 나라를 팔아 사리사욕을 채운 대표적인 매국노들입니다. 명리학적으로 이들의 행태는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습니다.
재성(財星)의 과다와 탐욕: 재성은 재물과 이익을 나타냅니다. 을사오적은 재성에 집착하여 나라를 팔아넘기는 행위를 저질렀습니다. 이는 재성이 과도하게 작용하여 탐욕과 이기심을 극대화시킨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관성(官星)의 부패와 실추: 관성은 명예, 지위, 권력을 나타냅니다. 을사오적은 높은 관직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배신함으로써 명예를 실추시켰습니다. 이는 관성이 부패하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인성(印星)의 극심한 부재: 인성은 도덕성, 양심, 인덕을 나타냅니다. 을사오적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도리를 저버렸습니다. 이는 인성이 극도로 훼손되어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양심마저 상실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돼지만도 못한 대신들'이라는 표현은 인성이 완전히 부재한 상태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시일야방성대곡과 을사오적의 행태는 당시 대한제국의 쇠퇴한 국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명리학적으로는 오행의 불균형, 운의 흐름, 그리고 인성, 재성, 관성 등 주요 육친(六親)의 긍정적, 부정적 작용을 통해 당시 상황과 인물들의 행태를 유추해석할 수 있습니다. 위 해석은 참고적인 의미로 받아들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660/0000077894?cds=news_media_pc&type=editn
https://pisgah.tistory.com/notice/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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